건강 상식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2가지

둘째닷 2022. 1. 3. 12:16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증상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좋은 습관, 안 좋은 음식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에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질 때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필자도 대상포진이 국소적으로 생긴 적이 있습니다. 며칠간 팔과 어깨에 통증이 있어서, 잠을 잘못 잤나..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었는데요. 며칠 뒤, 수포가 한쪽 팔에 몇 개가 생기더니 금세 퍼져서 화끈거리고 간지러운 고통에 한참을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매우 극심한 통증이 오는데요. 통증은 몸의 한쪽 부분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1~3일 정도 이어진 후 붉은 발진이 나타나며, 열이나 두통이 발생합니다. 수포는 2~3주 정도 지속됩니다. 수포가 사라진 후 농포, 가피가 형성되며, 점점 고통도 사라지게 됩니다.

대상포진이 오기전을 생각해보면, 저의 몸에 면역이 많이 떨어졌었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피곤이 쌓이는데도 계속 무리를 해서 일을 했고, 식사도 대충 배달 음식이나 햄버거 등으로 때웠던 기억이 납니다.

대상포진은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생기는 질환으로서 무조건 면역력 향상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러면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께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인삼, 홍삼

인삼, 홍삼은 면역력 강화를 함에 있어 좋은 대표 식품이다. 예로부터 한국인에게 관심을 받아온 약재 가운데 하나로서, 특히 사포닌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에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이라 알려져 있다. 실제로 인삼과 홍삼의 면역력 효능은 국내외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혈류 개선이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 인삼의 효능과 먹는법, 주의할점

 

2.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해조류

해조류에는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중금속과 발암물질의 배출을 돕고 장 내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 효과가 뛰어나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해조류의 베타카로틴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완치 이후에도 통증이 남아 있는 경우를 보고 포진 후 신경통이라 부른다. 대상포진으로 고생했던 환자 가운데 대략 10%가 그러한 신경통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하여 미역과 같은 해조류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포진 후 신경통에 좋습니다.

 

3.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생강

생강의 따뜻한 성질은 몸의 찬기운을 빼주며, 혈액순환과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예로부터 생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몸이 피로할 때 생강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감기 기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생강의 진저롤 성분으로 인해 암세포를 억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마늘
대상포진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4.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캐모마일 차

대상포진이 오면 많은 분들이 통증에 잠을 못 이룹니다. 캐모마일차는 숙면을 하게끔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없애줍니다. 또한 몸에 노폐물 제거와 염증 제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좋습니다.

 

👉 캐모마일차 효능 자세히 보러가기

 

5.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비타민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가 파괴되고, 노화되는 것을 막아 우리 신체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녹황색 채소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 기름과 함께 적당히 가열해서 먹는 것이 더 좋은데요. 피곤이 쌓이고,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신선한 채소에 올리브유를 볶아서 드셔 보세요.

 

6.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은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바이러스 감염률을 낮춰줍니다. 또한 마늘은 피로 해소와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카레, 울금

울금 역시 대상포진과 관련해 그 증상들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울금의 커큐민 성분은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인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종양을 없애거나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레의 효능과 부작용 더 보러가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해조류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8.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버섯

버섯은 항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버섯의 성분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장까지 내려가 장내 면역력을 높여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질환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버섯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상포진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평소 된장찌개 등에 버섯을 섞어서 자주 드셔 보세요.

 

9.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감귤류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중 하나가 오렌지나 자몽, 귤 같은 감귤류입니다. 이 감귤류에는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신체 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10.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 아미노산 등의 성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치매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을 향상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등 푸른 생선을 챙겨 드셔 보세요. 

 

11.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 올리브유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인 올리브유는 올리브 열매를 추출한 식물성 기름으로,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작용과 항염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면역력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샐러드를 만들 때, 채소를 살짝 볶을 때 신선한 올리브유를 사용해보세요.

 

👉 올리브유 효능 자세히 보러가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인삼 홍삼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미역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등푸른 생선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버섯

 

12.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베리류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과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대상포진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특히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데요. 안토시아닌은 항노화, 항암, 혈압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걸린 분들이나 걸렸던 분들은 무조건 면역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면역이 떨어지면 치료도 잘 되지 않고, 2차 감염 등이 생길 수도 있고, 치료가 굉장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양질의 잠을 충분히 자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리고 신선하고 면역에 좋은 음식들을 먹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요가, 명상 등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1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대상포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는데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좋아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