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둘째닷 2022. 1. 11. 21:56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과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몸이 약한분들은 의외로 저혈압으로 어지러움,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저혈압의 한 종류입니다.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몸을 움직이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이 오기도 하고 목 뒤쪽에 통증이 오면서 쓰러지기도 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 증상, 원인 보러가기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견과류

견과류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필수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이 동맥 내 콜레스테롤 축적도 막아줍니다.

또한 섬유질과 식물성 스테롤이 혈관 벽을 탄력있게 유지시켜줘서 고혈압, 저혈압에 모두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의 스코르디닌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향상해주고 혈류 개선을 도와줍니다.

마늘의 알라신이라는 성분은 마늘의 특유의 냄새를 나게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저혈압에 좋은 음식들 알아보기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에 다량 함유된 "카카오"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기능이 강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젊게 해줍니다. 다크 초콜릿이나 설탕이 적게 들어간 코코아를 꾸준히 드시면 동맥의 혈류를 개선해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에는 저혈압에 도움이 되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홍삼

홍삼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심한 분들을 보면 체력이 허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홍삼은 체력을 보강하고 혈관을 튼튼히 해줍니다.

또한 홍삼은 동맥경화와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검은콩

검은콩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혈관도 튼튼하게 해주어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에 좋습니다.

검은콩을 넣은 검은콩밥도 좋고, 검은콩두유도 도움이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소고기

소고기는 훌륭한 단백질원이기도 하지만,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저혈압 환자들은 육고기를 섭취하여 신체에 활력을 돋우고, 체력을 키워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저혈압 환자들은 소금(염분)을 조금씩 섭취하면 좋은데요. 이는 혈압의 균형을 맞추어 주어 저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소고기를 소금 기름장에 찍어 드시면 좋습니다. 밥을 너무 많이 드시지 마시고, 소고기, 콩류, 야채 등을 함께 드시길 바랍니다.

 

👉 기립성 저혈압 치료 알아보기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신분들은 평소 잘 때 머리와 상체를 약간 높게 하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갑작스럽게 일어날때 바로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에 혈압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갑자기 몸을 일으켰다가 현기증 때문에 다시 쓰러지다가 다치기도 합니다.

 

 

식후 저혈압 예방을 위해선 과식하지 않는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과식을 하면 소화를 시키는 데에 몸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혈액도 위 주위에 집중이 됩니다. 그러므로 과식을 하면 당분간 일어날 때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이 적은 식사를 하며 적당량의 소금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를 삼가야 합니다.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고 체력을 키우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운동으로는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스쿼트나 까치발 들기를 해보세요. 하체 혈관이 튼튼해지면서 하체로만 피가 쏠리는 증상이 덜해집니다. 또는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나 원인을 알아보았고,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혈압, 어지러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빈혈에 좋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
👉 전립선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 몸속 염증 제거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