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기립성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

둘째닷 2022. 1. 11. 23:31

기립성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때 갑자기 눈앞이 깜깜해지면서 어지러운 사람이 있습니다.

빈혈일수도 있지만, 혈압이 떨어져서 생기는 기립성 저혈압 가능성도 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혈압은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외로 저혈압으로 쓰러져 응급실에 가는 환자도 꽤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일반적인 저혈압 증상은 손발이 차고, 불면증이 있다거나, 호흡곤란, 두통, 복통, 현기증 등이 있는데요. 

보통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컨디션이 안좋고 피로감이 쌓이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일어설 때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움을 호소하거나 심하면 기절하는 병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리는 위쪽을 순환하던 혈액이 중력에 의해 하체 쪽으로 이동하여 위쪽 혈액이 순간적으로 부족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심장에서 방출되는 혈액의 양과 정맥을 통해 다시 돌아와야 하는 혈액의 양이 모두 감소되어 아주 짧은 시간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갑자기 혈압이 떨어져도 자율신경이라는 무의식적으로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을 가지고 있어 반사적으로 혈압을 되돌리지만 이 조절이 어려운 경우에는 혈압이 떨어진 상태로 유지되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합니다.

 

👉 저혈압 종류와 저혈압에 좋은 음식

기립성 저혈압의 전조증상으로 옷걸이 징후가 있다. 어깨, 뒷목까지 옷걸이가 걸리는 부위에 기분 나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머리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어 나타난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 전에 컨디션이 매우 안좋아진다거나 식욕부진 등을 겪게 됩니다.

어지럼증이 오기 전에 병감과 피로감이 닥치고, 맥박이 빨라지고,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데요.

기립성 저혈압이 오면, 시야가 흐려지고, 손발이 떨릴 수도 있고, 피부가 축축해지거나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 먼저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먼저 기립성 저혈압과 근육(특히 다리 근육)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볼께요.

우리 몸의 동맥은 혈관의 벽이 두터워 안정되어 있지만, 정맥은 벽이 얇아 피의 양에 따라 굵기가 달라집니다.

다리 근육의 힘은 정맥을 눌러 정맥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는데, 근육이 모자라면 일어설 때 피가 갑자기 다리로 몰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순간적으로 머리로 가는 피의 양이 줄면서 어지럽거나, 눈앞에 캄캄하고, 심하면 기절까지 하게됩니다.

 

나이가 들면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심장과 관절이 약해져서 혈압이 많이 올라가고, 또 정상혈압으로 돌아오는데 더디기 때문이에요.

일상적인 대화를 하면 보통 20mmHg 정도의 혈압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귀가 어두워지면 목소리를 크게 내게 되어, 대화만 하더라도 혈압이 금세 두세 배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혈압이 정상보다 높게 나와 높은 용량의 혈압약을 처방받아 기립성 저혈압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맥박수를 알고, 이보다 맥박수가 높게 나오면 그때 측정한 혈압은 제대로 나온 게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무조건 고혈압 약을 드시게 되면 오히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느끼게 되는거예요.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날때 약을 먹고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혈압약이나 전립샘 비대증약, 항우울제와 같은 약제를 복용 중일 때에 부작용의 하나로 저혈압이 발생하여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약성 진통제, 안정제, 이뇨제, 부정맥이나 파킨슨병 치료제도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치료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는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병원에 가기보다는 생활습관을 바꿔서 조금씩 좋아지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식이습관, 생활습관을 바꿔도 안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강제로 혈압을 높일수있는 미도드린, 카페인,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잘 때 머리와 상체를 약간 높게 하고 주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식후 저혈압 예방을 위해선 과식하지 않고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저혈압은 적당량의 소금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한때 짠 음식이 건강에  안좋다고 무조건 소금 섭취를 줄이는 사람들도 있었는데요. 적당량의 소금은 꼭 섭취가 되어야 합니다.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약을 먹기 전에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012345

 

또한 과도한 음주를 삼가야 합니다. 저혈압이 있는 분들이 과도한 음주를 하여 취하는 경우에 어지럼증으로 인해 심각하게 넘어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응급실에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고 체력을 키우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체력이 튼튼해야만 혈관도 튼튼해집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분들은 하체가 부실한 분들이 많습니다. 운동으로는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스쿼트나 까치발 들기를 해보세요. 하체 혈관이 튼튼해지면서 하체로만 피가 쏠리는 증상이 덜해집니다. 

 

이상,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무서운 기립성 저혈압. 평소에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잘 챙겨드시면서 혈관을 튼튼히 하는데 노력하시고, 하체 운동을 해보세요.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2가지
👉 내장 지방 빼주는 음식 알아보기
👉 손발이 찰때,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