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둘째닷 2021. 12. 29. 18:09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12월 27일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정부는 다시 거리두기를 시작하여 밤 9시 영업금지를 시작해 많은 소상공인들의 영업에 또다시 제한을 두었는데요.

많은 소상공인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현재. 정부에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에 대한 정책 시행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신청과 시행이 한창인데요. 구체적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의 대상과 조건, 그리고 금액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 이익이 반토막 난 소상공인이 많고, 눈물의 폐업을 하는 곳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올해 12월 15일까지 개업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가운데 영업시간 제한을 받았거나, 매출이 감소했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사업자들에게 지급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별도의 증빙서류 제출이 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 당일 100만원을 지급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방역지원금 대상이 되는 소상공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첫째: 영업시간 제한 소상공인.

둘째: 영업 시간 제한은 없으나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매출 감소 비교 시기는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크게 개업일에 따라서 그 비교 시기가 다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나의 업체의 개업일이 언제인지를 우선 선택하시고, 그 후에 그에 맞는 시기를 보시면 되는데요. 국세청에 신고가 된 내용으로 평가를 하니,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국세청에 신고된 업체의 매출 내역으로는 신용가드 결제액과 현금영수증 발행액,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액 등이 합쳐진 금액으로 계산이 됩니다. 

 

👉 국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 시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과 신청의 시기를 보면 12월 27일 1차 지금을 시작으로 5차 지급은 2월 초부터 시작됩니다.

현재는 영업 시간 제한이 있었던 업체만 문자를 받고 지급을 받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자료들이 증빙 자료가 확인이 필요한 업체 등의 확인 지급은 1월 중부터 시작이 되고, 이의신청을 하는 업체는 2월 말부터 이의신청을 하면 됩니다.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대상 알아보기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하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금액

대상 업체당 100만 원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2022년 2월에 지급되는 2021년 4분기 손실보상과는 별개로 지급되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받더라도 2월에도 역시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12월 27일부터 순차적으로 영업제한 업체 약 70만 곳을 우선 시작합니다. 

1차 지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자들은 안내 문자 메세지를 받으면 신청을 하시면 당일 1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제외 업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사행성 업종, 변호사, 회계사, 병원, 약국 등 전문 직동, 그리고 금융, 보험과 관련된 업종 등은 이번 정책자금에서 제외됩니다. 단, 영업제한 대상이 된 유흥업소나 콜라텍은 지원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비영리 기업이나 단체 또한 제외가 됩니다.

주의할 점은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위반한 업체는 지원 자격에서 제외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서류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결과 

 

 

지원대상자 중 부지급 통보를 받은 업체는 2월 말부터 이의신청이 가능한데요. 현재 한 사람이 여러 업체를 운영하는 경우에 어느 업체는 신청 문자가 오고, 어떤 업체는 오지 않는 등의 문제들이 제기가 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유형에 따라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신청방법이나 정확한 기간은 앞으로 발표가 될 예정입니다.

유의해야 될 사항은 매출액은 국세청에서 확인된 자료만 인정이 됩니다. 업체의 개인 증빙 자료는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업체의 개업일 또한 국세청에 신고된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일 만을 인정합니다. 이 점에 유의하셔서 신청 및 이의제기를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방역지원금은 빠르게 지급 중에 있는데요. 당일 오전에 신청한 경우에는 오후에 지급이 되고,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에 신청하신 경우에는 다음날 새벽 3시 이후에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분들이 피해를 보았습니다. 또한 온 국민이 마음도 몸도 지친 상태입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이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고, 힘이 되길 바라는 정부의 정책 중에 하나인데요. 우선 영업제한으로 많은 피해를 보신 소상공인부터 영업 매출, 이익 손해가 많으신 분까지 모두 잘 확인하시고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

 

👉 코로나19 발생현황,  백신현황 보기
👉 놓친 정부 지원금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