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굴 제철, 효능, 부작용/ 먹으면 안되는 달

둘째닷 2021. 11. 8. 13:28

★"바다의 우유" 굴 제철, 효능, 부작용, 칼로리와 영양성분

 

 

굴의 제철은 9월부터 12월로 지금이 딱 제철입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오늘은 굴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요리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굴의 효능

 

1. 성인병 예방: 굴의 EPA와 DHA가 혈전을 방지해주어, 뇌졸증과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해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2. 피부 건강: 굴은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를 하얗게 해 줍니다. 그리고 굴의 셀레늄, 아연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꿔줍니다.

 

3. 면역력 강화: 굴은 단백질, 미네랄, 오메가3,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뼈와 근육을 생성하여 몸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4. 뇌기능 향상: 굴은 뇌건강에 좋은데요. 굴은 DHA 성분이 풍부하여 뇌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비타민B와 각종 아미노산도 뇌를 건강하게 해 줍니다.

 

5. 빈혈 예방, 치료: 굴은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평소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소화 흡수도 잘되기 때문에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 자주 드시면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6. 다이어트 효능: 굴은 칼로리가 낮고(100g 당 97칼로리)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좋습니다. 특히 다이어트하는 분들은 근육 감소와 빈혈 등이 오기 쉬운데요. 굴을 드셔주면 좋습니다.

 

7. 정력 강화: 굴에는 정자의 중요 성분이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남성의 정력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굴의 아연 또한 남성 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굴의 부작용

 

굴은 해산물이고 수분이 많다 보니, 부패가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신선하지 않은 굴은 식중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절대로 회로 드시면 안 됩니다. 특히 암, 당뇨, 간질환, 위장장애 등의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를 요하고, 만약 드시고 열이 나거나 구토, 설사가 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굴은 5~8월에는 먹으면 안되는 달입니다. 그 시기에 굴은 독성이 있을 수 있어서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굴 요리

굴은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 가능합니다. 신선한 생굴을 회로 드셔도 좋고, 계란으로 부친 굴전, 튀김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겨낸 굴튀김, 쌀과 함께 생굴을 넣어 밥을 지은 굴밥, 그리고 미역과 굴을 주원료로 한 굴 미역국 등등이 있습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굴. 지금이 제철이니 가족 건강을 위해서 굴 요리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