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치커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둘째닷 2021. 11. 27. 13:27

★치커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콜레스테롤 배출, 골다공증, 탈모, 눈 건강, 위 건강, 빈혈, 장 건강, 당뇨, 다이어트 등

 

쌉싸름한 맛이 나는 치커리는 샐러드나 쌈을 드실 때 곁들이는 요리 재료인데요.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유럽에서는 치커리 뿌리를 건조해 가루로 만들어 커피의 쓴맛을 없애는 첨가제나 음료로도 활용을 합니다. 오늘은 치커리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볼게요.

 

치커리 효능

 

 

치커리 효능

콜레스테롤 배출: 치커리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줌으로써 동맥경과와 고혈압을 예방하여 각종 성인병, 당뇨병 예방을 해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치커리에는 칼슘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탈모 예방: 치커리의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 배출과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두피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재생을 도와줍니다. 탈모 있으신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도움을 받습니다.

 

눈 건강: 치커리에는 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에 도움이 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꾸준히 치커리를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백내장, 야맹증 등에 도움을 받습니다.

 

위 건강: 치커리 특유의 쓴맛은 인터빈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고기 음식을 드실 때 치커리를 함께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치커리에는 아연과 철분도 풍부하여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능이 있습니다.

 

장 건강: 치커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 치커리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포도당 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당뇨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치커리의 식이섬유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도 배출해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치커리 효능과 부작용

 

치커리 부작용

치커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많이 드시면 오히려 위 건강에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치커리는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담석증 환자는 섭취를 피해 주시고요. 임산부도 과다 섭취를 할 경우에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정말 좋은 치커리. 적당히 꾸준히 드시면 몸 곳곳에 이로운 먹거리인데요. 요즘에는 여러 건강식품에도 치커리를 활용하여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치커리 드시고 가족 건강을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