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엉겅퀴 효능 부작용 복용법 총정리

둘째닷 2021. 11. 27. 16:52

★엉겅퀴 효능 부작용 먹는 법- 항암, 지혈, 간 기능 개선, 혈액순환, 붓기 제거, 관절염, 고혈압, 담석증

 

엉겅퀴는 털로 덮여 있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한 여름에 자주색의 꽃이 피고 그 한송이 꽃 안에 수백 송이의 작은 꽃들이 있습니다. 엉겅퀴의 어린잎은 나물로도 먹고, 전체를 말려서 약재로 사용을 하는데요. 엉겅퀴는 영어로 하면 밀크시슬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곤드레 나물도 엉겅퀴의 한 종류입니다. 그리고 큰 엉겅퀴, 지느러미엉겅퀴, 가시엉겅퀴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오늘은 엉겅퀴(밀크시슬)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엉겅퀴 효능 부작용

엉겅퀴 효능

 

간 기능 개선: 엉겅퀴의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알코올 분해에 탁월하고 살리마린 성분은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돕는 데에 효능이 있습니다. 지방간에 의한 독성물질로 간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 간의 회복을 도와주고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효과: 엉겅퀴의 실리마닌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줍니다. 평소에 엉겅퀴를 드셔주면 암 예방뿐만 아니라 암환자의 암세포가 커지는 것도 막아줍니다.

 

지혈 효과: 엉겅퀴는 지혈효과가 있어서 상처, 소변 출혈, 잇몸 출혈, 코피 등등에 먹거나 바르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균효과도 뛰어나 상처부위에 바르시면 덧나지 않고 빠르게 치료가 됩니다.

 

혈액 순환: 엉겅퀴의 아세테이트, 알파 아밀린 등의 성분은 혈액이 맑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 효능 먹는법 복용법

 

붓기 제거: 엉겅퀴 달인 물을 마시면 이뇨 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노폐물이 배출되고 붓기가 제거됩니다. 평소에 몸이 잘 부어서 고생하시거나 임신으로 인한 부종, 출산 후의 붓기 등에 엉겅퀴를 드시면 효과가 탁월합니다.

 

관절염: 엉겅퀴의 종자 껍질에서 나온 아피게닌 성분이 류머티즘 관절염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사라지게 도와줍니다. 보통 관절염 치료제들이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흔한데요. 엉겅퀴의 아피게닌 성분은 부작용 없이 관절염을 서서히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엉겅퀴는 혈압 수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방에서 엉겅퀴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전을 제거하여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은 분들이 드시면 혈액순환도 잘되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아지면서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받습니다.

 

담석증 치료: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담즙 분비 장애나 담석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엉겅퀴 밀크시슬

엉겅퀴 복용법 

엉겅퀴는 잎, 줄기, 뿌리 모두 먹을 수 있는데요. 맛이 쓰고 떫기 때문에 봄이나 초여름에 어린잎을 뜯어서 나물로 무쳐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린잎을 살짝 데치면 쓴 맛이 제거가 됩니다. 엉겅퀴의 뿌리는 보통 약재에 종종 사용이 됩니다. 엉겅퀴 뿌리는 잘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면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이 너무 많이 드시면 설사가 나거나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엉겅퀴는 적당량 먹어주면 정말 몸에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