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자몽 효능 부작용 - 예뻐지고 날씬해지는 과일!

둘째닷 2021. 12. 7. 13:49

 

자몽은 오렌지와 비슷한 것 같지만, 쓴맛과 신맛과 단맛이 어우러진 과일인데요. 쌉싸름한 맛과 단맛의 조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그래서 생 자몽뿐만 아니라 자몽주스, 꿀자몽 디저트, 자몽청 차, 자몽 샐러드 등등 디저트나 간식으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영양, 효능이 많이 알려져 더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몽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자몽 효능

 

자몽 효능

다이어트: 자몽은 한 개당 보통 90kg밖에 되지 않습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량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몽을 드시면 식욕이 억제가 됩니다. 식사 전에 자몽을 조금 드시던가, 식사 중에 자몽이 들어간 샐러드를 드시면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자몽에 함유된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을 해주고, 뼈가 튼튼해지는데 도움이 되어서, 자몽은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눈 건강: 자몽의 비타민A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력보호에도 좋고, 야맹증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자몽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처럼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감기 예방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 건강에도 좋습니다.

 

빈혈 예방: 자몽은 엽산과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여성은 생리 때문에 철분이 모자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몽을 즐겨 드시면 철분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자몽의 펙틴과 비타민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이 탁해지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이 자몽을 꾸준히 드시면, 뇌경색, 심장병, 심근경색, 뇌졸증 등이 예방이 됩니다.

 

피부 건강: 자몽에 레티놀 성분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가꿔줍니다. 그리고 자몽에 함유된 스페르미딘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자몽을 드시면 피부의 주름 예방도 되고, 화이트닝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가 피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 자몽의 펙틴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숙변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당뇨 예방: 자몽을 먹으면 혈당 수치가 하강을 합니다. 자몽을 드시면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 자몽의 엽산은 두뇌 건강에 좋습니다. 보통 임산부들이 엽산 영양제를 챙겨 먹는데요.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자몽을 드시면 두뇌 건강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몽 효능과 부작용

자몽 부작용

 자몽은 과다 섭취하면 복통,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몽은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 약을 복용하시는 분이 자몽을 드시면 약의 대사과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 먹는 시간과 차이를 두고 드시길 바랍니다.

 

맺음말

자몽은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고 제일 아래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자몽은 각종 비타민, 철분, 아연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몸에도 좋고, 날씬해지고, 피부도 좋아지는 과일입니다. 요즘처럼 면역 관리가 중요한 때에 자몽 드시고 예뻐지고 날씬해지면서 면역관리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