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발효차

둘째닷 2021. 12. 11. 15:32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콤부차 만드는 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많은 유명인들이 마시면서 대중들에게 알려진 콤부차. 얼마 전에는 BTS 멤버 중 정국이 콤부차를 즐겨마신다고 하였는데요.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고 '스코비'라는 유익균을 첨가한 뒤 발효를 해서 만든 음료를 말합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법까지 이해하시게 되실 겁니다. 이 부분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길 바랍니다.

콤부차

콤부차 효능

 

위 건강: 콤부차는 유기산, 초산이 풍부하여 소화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콤부차는 위산 분비를 억제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위 건강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콤부차는 발효를 시켜서 만드는데요. 그 과정에서 철분, 비타민B와 소량의 카페인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칼로리 소모를 효과적으로 해줍니다. 그리고 콤부차의 유기산은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이고, 지방세포가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관절 건강: 콤부차의 글루코사민이라는 성분은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은 관절 연골과 혈액의 구성성분을 제공하여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히알루론산의 생산을 도와주는데, 이 성분은 관절의 윤활 작용을 하여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 건강: 콤부차에는 글루쿠론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효과로 인해 간 해독도 되어, 간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향균 효과: 콤부차는 박테리아균과 칸디다균에 대해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연구 자료에 따르면 콤부차의 항균 성분은 홍차나 녹차보다 더 강하고, 여러 균의 활동을 억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장 건강: 콤부차는 발효되는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이 되어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장이 건강해지면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콤부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콤부차를 꾸준히 마시면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콤부차에는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는 발효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되므로 임산부나 아이들은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아주 적지만 소량의 카페인도 함유가 되어있으므로,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섭취를 조금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콤부차 만드는 법

콤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녹차나 홍차, 설탕, 스코지 유익균이 필요합니다. 우선 차를 끓여서 30도 정도로 식히고 스코비 유익균과 설탕을 넣어서 10일 정도 발효를 시키면 됩니다. 설탕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설탕이 들어가지 않으면 발효가 잘 안될 수가 있습니다. 7~10일 후에 발효가 다 되면, 하루 이틀 냉장고에 두셨다가 마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콤부차 정말 생각보다 몸에 좋은데요. 위에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