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둘째닷 2021. 12. 14. 12:59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조심해야 될 생활 습관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하며 아래쪽 배에 쌍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은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향상성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인데요. 정상인은 하루에 콩팥에서 여과되는 혈액량은 180L에 이르지만 대부분은 재흡수가 되고 실제로 1~2L의 소변이 배설이 됩니다. 신장의 가장 큰 기능이 바로 노폐물을 걸러내는 작용인데요. 신장이 좋지 못하면 체내 수분량 조절을 못하여 몸이 붓고, 노폐물의 독소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가 깨져 계속 피곤하게 됩니다.

평소에 몸이 잘 부어서 힘드신분들은 신장이 안 좋은 것을 의심해 봐야 되는데요. 평소에 음식 관리를 하셔서 신장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고,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을 멀리하시면 신장이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신장 이상 증상

 

신장 이상 증상

 

입맛이 없어집니다.

다리가 붓고 발목, 발이 붓습니다.

깊은 잠을 자기 힘이 듭니다.

매일 피곤하고 힘이 없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게됩니다.

입맛이 없습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납니다.

피부가 가렵고 건조합니다.

근육이 아프거나 경련이 자주 일어납니다.

소변을 보는데 피가 섞여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호박죽신장에 좋은 음식 구기자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우엉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합니다. 이눌린은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지만 신장의 기능도 향상해줍니다. 그리고 사포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신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함량도 높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해주고,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으로 신장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신장이 안 좋아 몸이 잘 붓는 분들이 늙은 호박즙이나 호박죽을 자주 드시면 부종 완화에 도움을 받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해조류

미역, 톳,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천연 항암제로도 불리며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청소부 역할을 하며, 신장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게 만듭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수박

수박은 소변을 시원하게 보게 해 주어, 몸 안에 안 좋은 독소들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박을 섭취하면 체내에 암모니아 성분을 독성이 없는 요소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수박은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신장이 안좋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수박은 미네랄과 칼륨이 풍부하여 몸에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신장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수박은 단 성분이 높기 때문에 당뇨로 신장이 안좋은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안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구기자

구기자 열매는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 증진에 좋고,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기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산수유신장에 좋은 음식 마늘

 

신장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고, 알리신은 신장병의 주원인을 치유해줍니다. 마늘을 꾸준히 드시면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신장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산수유

산수유는 코르닌, 로가닌, 타닌 등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수유는 방광의 조절 능력을 향상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잔뇨감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여성들의 요실금 치료에도 좋지만, 성장기 어린이들의 야뇨증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는 플라보노이드와 케르세틴이 풍부하여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항암 작용, 항염 작용이 강하여,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감자

감자는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 인, 칼슘, 녹말이 풍부합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에게도 좋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신장의 기능을 돕습니다. 그리고 신장결석의 예방과 치료도 도와줍니다. 하지만 감자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 중증이면 오히려 감자가 안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패스트푸드신장에 나쁜 음식 가공육

 

신장에 나쁜 음식

 

신장에 나쁜 음식: 가공육

햄과 같은 가공육에는 필요 이상의 염분이 들어있습니다. 지방과 염분이 많은 음식은 신장에 무리를 줍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에도 과도한 염분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인은 신장에 무리를 주는 성분입니다. 설탕도 과도하게 많이 들어있어서 건강에 전반적으로 안 좋지만, 특히 당뇨에 좋지 않습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시금치

원래 녹색채소는 몸에 좋지만, 시금치와 같은 짙은 녹색 채소에 칼륨과 인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에 신장이 약한 분들에게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이런 채소에는 옥살산이 풍부한데 이 옥살산은 칼슘과 결합하여 신장결석의 원인이 되는 옥살레이트를 만들어냅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과자

일부 스낵 과자에는 소금과 탄수화물이 과도하게 들어가 있고 인, 미네랄을 첨가하는데 이것이 신장이 안 좋은 분들에게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상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기능을 하는 정말 중요한 장기인 신장. 더 나빠지기 전에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가려 드셔서 더 좋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꾹 눌러주세요.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시 질환의 일종입니다. 혈관 내에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서 고혈당을 나타내고, 그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가지 이상

nono1004.tistory.com

 

 

 

★잇몸에 좋은 음식 총정리

잇몸이 안 좋으면 양치할 때 피가 나거나 자극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그마한 자극에도 피가 날 정도로 예민합니다. 또한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면서 입냄새도 나게 됩니다. 그리고 염증이 심

nono100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