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둘째닷 2021. 12. 15. 10:42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까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몸에 피로를 제때 풀지 못해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일수록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갑상선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은 목의 앞 부분을 만졌을 때 물렁한 뼈 아래쪽에 있는 나비 모양을 말합니다. 갑상선의 주요 기능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의 분비를 통해 신체 기관들의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은 그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만 신체의 건강 밸런스가 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호르몬의 분비가 과다할 때는 항진증이라고 하고,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고 결핍이 되었을 때에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말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포괄하여 말하는데요.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먹지 않는데 체중이 갑작스럽게 증가한다거나 계속 피로하고, 추위를 계속 타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트러블이 나거나 건선이 생기고, 몸이 이유없이 많이 붓고 월경의 주기가 변하고, 변비가 생기거나 유즙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 음식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 음식 해조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검은콩

검은콩은 일반 콩보다 아미노산과 철분의 함유량이 높고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갑상선을 건강하게 해 주면서 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줍니다. 이 성분은 갑상선의 호르몬 분비도 조절해주어 갑상선 환자들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브라질너트

브라질너트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 철분, 아연이 풍부합니다. 브라질너트는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모두 좋습니다. 브라질너트의 하루 권장량은 약 3~5알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해조류

갑상선의 기능이 원활하기 위해서는 요오드 성분이 필요한데요. 김,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에 요오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평소에 자주 피곤하신 분들은 해조류를 자주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와 조직을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각종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토마토를 자주 섭취하면 갑상선에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살코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신 분들 중에는 아연이 부족한 분들이 계시는데요. 아연은 갑상선 분비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지방이 적은 살코기에는 아연이 풍부합니다. 또한 살코기에는 갑상선 기능을 도와주는 셀레늄도 풍부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굴

아연은 몸의 대사과정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뇌하수체 등에 신호를 보내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만들어냅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은 굴입니다. 더불어 견과류, 살코기, 말린 표고버섯 등도 좋습니다. 굴은 셀레늄도 풍부하여 갑상선이 안 좋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이밖에도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청어, 연어, 크랜베리, 달걀, 시금치, 코코넛 오일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 음식 검은콩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주의사항!!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해서 일부러 요오드 섭취를 위해 다시마 가루, 미역 가루 등을 따로 섭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미역국, 김구이 등으로 필요한 요오드 섭취는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연 섭취가 중요하다고 해서 일부러 아연이 들어있는 아연 건강식품, 보충제를 드시다가 아연 과다로 철분, 구리 결핍이 올 수도 있습니다. 아연이 들어있는 살코기나 굴, 시리얼, 견과류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일부러 건강식품, 영양제를 찾아서 먹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먹거리, 제철음식을 먹으면서 갑상선 정상화에 노력해보세요. 

갑성선 기능 저하증에 안좋은 음식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안좋은 음식

갑상선에 안좋은안 좋은 음식은 건강에도 안좋은 음식들입니다. 피자와 햄버거 치킨 같은 인스턴트 음식, 과도한 커피와 탄산음료 등등은 우리 몸에 비타민과 미네랄의 부족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이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갑상선은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잠을 잘 자야 되는데,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 건강을 위해서 유산균을 챙겨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은 심각한데요. 규칙적인 생활과 갑상선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드셔서 갑상선의 정상화에 힘써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꾹 눌러주세요.

 

 

★잇몸에 좋은 음식 총정리

잇몸이 안 좋으면 양치할 때 피가 나거나 자극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그마한 자극에도 피가 날 정도로 예민합니다. 또한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면서 입냄새도 나게 됩니다. 그리고 염증이 심

nono1004.tistory.com

 

 

★몸속 염증제거에 좋은 음식

몸속 염증 원인 우리 몸 곳곳에 생긴다는 염증. 염증은 나중에 암으로도 된다고 하는 위험한 존재인데요. 우리 몸에 염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가 있는데요. 한 가지는 내

nono1004.tistory.com

 

 

★자몽 효능 부작용 - 예뻐지고 날씬해지는 과일!

자몽은 오렌지와 비슷한 것 같지만, 쓴맛과 신맛과 단맛이 어우러진 과일인데요. 쌉싸름한 맛과 단맛의 조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그래서 생 자몽뿐만 아니라 자몽주스, 꿀

nono1004.tistory.com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스민차 효능 부작용  (0) 2021.12.16
★카레 효능 부작용  (0) 2021.12.15
★산수유 효능 부작용  (0) 2021.12.14
★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0) 2021.12.14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1) 2021.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