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둘째닷 2021. 12. 21. 13:37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겠습니다. 그와 함께 무릎연골이 좋아지는 습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 연골 관절의 형태로서 움직임이 매우 많은 곳입니다. 연골의 가장 큰 기능은 완충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연골이 없다면 뼈와 뼈가 부딪혀 상당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이 제대로 위치해 있으면 마찰 없이 편하게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65세 이상의 고령인구에서 30% 이상이 무릎 연골이 좋지 못함여 관절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여 연골이 약해지고, 쪼그려 앉아서 가사노동을 하는 등의 영향으로 무릎 관절이 안좋은 경우가 50% 이상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젊은 층에도 연골 이상 증상이 많이 보이는데요. 이 글에서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과 무릎 연골이 좋아지는 습관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콩

콩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연골을 만드는데 필요한 콜라겐을 보충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콩에는 연골 재생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콩은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무릎연골이 아픈 경우가 많은데요. 매일 밥에 콩을 섞어서 드셔 보세요.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멸치

멸치는 비타민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연골에는 칼슘 섭취를 잘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멸치처럼 뼈째 먹는 생선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콜라겐 합성에 도움이 되고, 멸치의 오메가 3은 연골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생선도 연골에 도움이 되니, 고등어, 청어 등을 즐겨드시면 좋습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체리나 베리류

다양한 색상의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무릎 연골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고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체리나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도움 되고 통증을 덜어줍니다.

체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어 무릎통증을 개선시켜줍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유제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릎 연골에도 칼슘과 비타민D가 필요합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녹차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당근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시금치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현미

관절 치료에는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이 사용이 됩니다. 히알루론산은 충격 흡수재로서 관절에 윤활제로서의 역할을 하여 뼈가 마모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어 무릎 연골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밥을 지을 때 현미를 섞어서 지어보세요. 현미 이외에도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도 히알루론산이 풍부합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생강

생강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진저롤 성분이 풍부합니다. 미국 의대 연구팀에서도 6주간 생강 추출액을 투여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무릎 통증이 나아졌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염증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관절이 안 좋은 분들은 연골에 염증이 생긴 경우가 많은데요. 녹차를 마셔주면 연골이나 뼈에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시금치

시금치는 항산화 물질이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의 활동을 막아줍니다. 시금치는 칼슘도 풍부하여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또한 풍부하여 관절이 안 좋은 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당근

당근의 카로티이라는 성분은 관절의 연골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당근의 무기질은 연골의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두부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연골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아주 좋은 공급원이 됩니다. 그리고 두부는 무릎 관절 통증이 있을 때 붓기를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릎 연골이 안 좋은 분들은 두부를 자주 드셔 보세요.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두부

 

무릎연골이 좋은 생활습관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1kg만 빼더라도 걸어 다닐 때 무릎이 받는 하중이 3~5kg 줄어듭니다. 나이가 들면서 급격히 살이 찌면 무릎 연골에 부담이 너무 커집니다. 

*대퇴근을 강화하여 다리 근력을 향상해야만 무릎 연골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햇빛을 자주 쐐서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칼슘 섭취가 충분하더라도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섭취가 되지 않습니다.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은 챙겨 드시면 되는데요. 위에 언급했듯이 칼슘, 단백질, 비타민D, 비타민C,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십니다.

*무릎에 부담이 되지 않는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걷기 운동, 수영도 괜찮고 자전거 타기도 좋습니다. 계단 오르내리기나 조깅 등은 무릎에 충격을 주어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 무릎 연골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무릎 연골이 안좋아서 고생하시는데요.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무릎연골을 튼튼하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