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변비에 좋은 음식, 생활 습관

둘째닷 2021. 12. 22. 12:57

변비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변비에 좋은 생활습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식생활로 인해 변비 환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17% 이상이 변비로 고생을 한다고 하니, 그 문제가 심각한데요. 변비를 별일 아닌 걸로 생각하여 그냥 방치하거나 아니면 약으로 대충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아예 대장이 제대로 활동을 못할 지경이 되기도 하고, 장폐색 등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음식 사과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니,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노랗고 검은 반점도 조금 생긴 잘 익은 바나나를 간식으로 자주 드셔 보세요. 바나나는 식욕도 억제해주고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사과

사과의 펙틴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의 양을 많게 해주어서 변비에 좋은데요. 특히 아침 공복에 사과를 드시면 펙틴이 장을 촉진시키면서 변비에 더욱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푸룬

 

푸룬은 서양의 말린 자두를 말하는데요. 아무리 심한 변비라도 푸룬을 드시면 좋아진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천역 변비약이라는 말이 불립니다. 푸룬을 간식으로 4~5알씩 씹어서 드시면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금방 좋아질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만약 심한 변비가 있다면 아침 공복에 푸룬 5~7알을 물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푸룬주스를 만들어 드시면, 금방 신호가 오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드시면 설사나 복통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푸룬은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 안에 이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삶은 양배추가 좋은데요. 식사하실때 양배추를 삶아서 드시면 포만감도 들어 과식을 예방하고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요구르트변비에 좋은 음식 양배추 사과

 

 

변비에 좋은 음식: 오일 한스푼

오일 중에 몸에 좋은 오일을 한 스푼씩 아침 공복에 드시면 장의 흐름을 원활히 하여 변비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 들기름, 아마씨오일, 코코넛 오일 등이 괜찮은데요.  직접 짠 오일이나 정제되지 않은 버진 오일을 선택해서 드셔 보세요. 버진 오일이 아닌 정제된 오일은 발연점이 높아서 요리에 적합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생 고구마를 자르면 속에 하얀 진액이 보이는데요. 이 성분은 장 속에서 배설작용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는 드시면 포만감이 들고 변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우유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미생물이 생기는데요. 이 프로바이오틱스는 좋은 미생물, 날씬 균이라고 불리는 균입니다. 변비가 심하신 경우에는 처음에는 요구르트 섭취만으로 효과가 없다고 느끼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장이 건강해지려면 장에 좋은 유익균이 많이 생겨야 되는데요. 요구르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을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견과류

견과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를 갑자기 많이 드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은 꾸준히 드시면 튼튼한 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생활 습관변비에 좋은 생활습관 음식

 

변비에 좋은 생활 습관

변비가 있는 분들은 평소 식사량이 매우 적은 경우가 있고, 혹은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음식의 섭취가 많이 모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부드러운 식품을 드셔서 변의 양을 늘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물 섭취가 모자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변에 수분 공급을 위해서 자주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물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가 심하시다면 꼭 하루에 1~2리터의 물을 드셔 보세요.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잦은 설사로 인해 장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 이상이 오래될 경우에 만성적인 설사가 나거나 변비가 생기게 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이시고 섬유질이 풍부하면서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사과, 고구마, 바나나 등을 꾸준히 드시면서 장의 기능을 정상화되게 해 보세요.

그리고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장이 운동이 되게끔 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오래 앉아있거나 그러지 마시고, 스트레칭도 해주고 제자리 뛰기, 줄넘기 등을 하셔서 장 운동을 시켜주시면 변비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변비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을 알아보았습니다. 변비가 오래된 만성변비인 분들은 우선 변을 배출시키는 데에만 집중을 하시는데요. 이것은 임시방편으로 편안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장이 건강해지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지금부터라도 변비에 좋은 음식 잘 챙겨 드셔서 배출과 해독에 힘써보세요. 

 

 

 

★지방을 태우는 식품, 음식 10가지

우리 몸에 지방을 태우는 법은 운동을 하여 지방을 태우는 방법이 있고, 음식을 섭취해서 지방을 태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지방을 태워주는데 효과적인 식품을 드시면 되는데요. 지방을 태

nono1004.tistory.com

 

 

★콜라비 효능, 먹는법, 보관법

★콜라비 효능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콜라비는 겨울이 제철인데요. 콜라비 효능 이외에도 콜라비 먹는 법, 보관법 또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콜라비 효능에 대해 이해하시

nono1004.tistory.com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 효과 공개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 효과 1년내내 마트에서 볼 수 있는 바나나... 바나나는 부담없이 먹을 수 있고, 먹기도 간편합니다. 바나나 다이어트는 예전부터 유명합니다. 바나나를 먹고 살을 뺀 연

nono100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