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신청

둘째닷 2022. 1. 6. 12:09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신청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이 오늘 2022년 1월 6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과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차 지급은 2021년 12월 27일에 시작되었는데요. 1차 지급은 영업시간 제한이 있었던 업체부터 시작을 하였습니다.

2차 지급은 오늘부터 시작이 되는데, 일반 소상공인 중에서 버팀목 플러스, 희망회복자금 기 지급업체에 지급을 합니다.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내용과 자격 알아보기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 가기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1백만 원씩 지급하는 '방역지원금'이 6일부터 2차 지급됩니다. 지급되는 금액은 100만 원으로 모두 같습니다.
2차 지급 대상은 버팀목자금플러스 혹은 희망회복 자금을 받았던 업체 가운데 폐업하거나 1인이 5개 이상의 업체를 운영하는 경우를 제외한 245만 곳과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업체 가운데 1차 지급 때 제외됐던 1인이 4개 이하의 업체를 운영하는 3만 곳 등 248만 곳이 해당됩니다. "이번 2차 지급에는 방역 조치 강화에 따른 간접 피해 업종인 숙박업 4만곳과 여행업 1만 곳, 이미 용업 14만 곳 등도 포함됐다"라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 신청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은 6일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업체만 가능하며, 이날 오전 9시부터 안내문자가 발송됩니다. 첫날인 6일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고 7일에는 홀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8일부터는 구분 없이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 아침 9시부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안내 문자가 발송되었고, 지금도 발송 중입니다.

안내 문자를 받으셨다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

 


위 사이트에 접속을 하셔서 빨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본인인증을 하시면 되는데요.

본인 명의로 된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가 있으시면 가능합니다.
1차 지급 때처럼 하루 5차례 지급되며 오후 6시까지 신청하면 당일 지원금이 100만 원 입금이 됩니다.
1명이 여러 개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1월 10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위이 사항에 해당이 되는데, 문자를 못 받으신 경우에는 나중에 2월에 이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에 대한 자세한 일정과 방식은 앞으로 더 자세히 공지가 나올 계획입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제외 업종


지원이 제외되는 경우를 알아볼게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자격이 안 되는 경우는, 사행성 업종, 변호사, 회계사, 병원, 약국 등의 전문직종이나 금융 보험 관련 업종 등은 제외가 됩니다.

또한 비영리기업이나 단체도 제외가 되고, 집합 금지나 영업시간 제한을 어겼던 업체의 경우에는 이번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중복 지급이 되거나 부정적 지급, 잘못된 지급이 있을 경우 당연히 환수 조치됩니다.

 

 

이번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은 1차에서 5차까지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1월 중에 확인 지급이 있고, 2월 말부터는 이의신청이 있습니다. 지급시기는 상황에 따라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자세한 내용과 유의사항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에 대해 콜센터도 운영 중입니다. 

문의 번호는 1533- 0100 

 

이번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은 버팀목 자금 플러스, 희망회복 자금을 지원받은 소상공인이 해당이 되는데요. 이 자금을 지원받은 소상공인은 이미 매출이 감소했음을 인정받은 업체이기 때문에 해당이 되는 거예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계획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차 지급은 2022년 1월 중순에 시행이 됩니다. 대상은 21년 12월 18일 이후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이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4차 지급은 1월 중순부터 2월 초에 해당이 되는데요. 이때부터는 영업시간 제한을 받지 않은 소상공인이 해당이 되고, 버팀목 자금 플러스나 희망회복 자금 지원이력도 없는 사업체가 해당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별도로 공지가 있을 예정이오니, 이번에 2차에 해당이 되지 않은 소상공인 분들은 기다리셨다가 내용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의 경우 전체 매출액이 소기업, 즉 말 그대로 소상공인만 해당이 됩니다.

소기업 기준은 연매출 10~ 120억 원 이하여야만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방역지원금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바로 팝업창이 생기면서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대표자만 신청이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유의사항

 

유의사항으로는 매출이 감소가 된 기준이 반드시 국세청에 확인이 가능한 자료에 한해서만 해당이 됩니다. 개인적인 가게 장부나 영수증 등은 해당이 안 되니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영업시간 제한 시간을 어긴 업체는 불가능하니, 지금 현재도 영업시간 준수는 꼭 잘해주셔야 합니다.

길어지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이 힘드신 소상공인 분들에게 이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2022년 영아수당 30만원 받기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