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보이차 효능, 부작용, 마시는 법

둘째닷 2022. 1. 1. 19:16

보이차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이차 효능과 함께 보이차 먹는 법까지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차를 사랑하는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차인들 사이에서도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차는 다름 아닌 보이차입니다.

보이차는 오래 묵을수록 맛이나 향, 약효가 더 뛰어난 차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래된 보이차들은 엄청나게 비싼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보이차가 다이어트와 항암에 효과가 있다는 얘기가 널리 퍼지면서 최근에 보이차를 찾는 분들이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 보이차에 대한 소개 보기

 

자. 그럼 보이차 효능, 부작용, 마시는 법에 대해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이차 마시는 법보이차 효능보이차 부작용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다이어트

보이차에는 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갈산 성분은 리파아제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인체의 지방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의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보이차의 카테킨은 지방을 끊임없이 연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이차는 기름기를 많이 먹었을 때 드시면 다이어트에 효과를 봅니다.

 

보이차 효능: 항암 효능

보이차는 항암에 좋은 차입니다. 보이차는 일반적인 차를 마시는 것보다 암세포를 죽이는 작용이 100배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이차 속의 폴리페놀과 그 부산물 덕분인데요. 이 성분이 세포의 돌연변이도 막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항염 효능

보이차의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염증은 만병의 근원인데요. 보이차를 꾸준히 마시면 염증이 줄어들어 여러 가지 질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콜레스테롤 제거, 혈관 건강

보이차의 갈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므로 고혈압에 좋습니다. 보이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하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면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보이차 효능: 피부 건강

보이차 속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좋으며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식이다. 보이차는 마셔도 좋지만, 세안을 해도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이차 효능: 위 건강

보이차의 적절한 섭취는 소화를 도와 위장관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위가 약한 사람은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위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가 예민하신 분들은 너무 진하게 타거나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이차 효능: 뇌 건강

보이차에 함유되어 있는 테아닌 성분은 알파파 뇌파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테아닌 성분은 카페인의 급격한 흡수를 막아주어 몸속 카페인 농도를 조절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이 기분전환, 집중력 향상을 위해 보이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 자스민차 효능과 부작용
👉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 캐모마일차 효능과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보이차 다이어트보이차 효능 다이어트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어 심장 박동이 빨리 지거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예민한 분들은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임산부는 복용 시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보이차는 성인 기준 하루 1L 미만으로 마시는 것이 권장되며, 너무 진하게 마실 경우 탈수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연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이차에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빈혈이 심하신 분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탄닌은 우리 몸에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빈혈이 있거나 철분 영양제를 드시고 있다면 너무 많은 보이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차 먹는 법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보이차를 많이 드시는데요. 보이차는 먹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에는 보이차 분말 가루를 활용해 간편하게 마시는데요. 이렇게 드시는 것도 간편합니다.

만약 발효된 찻잎인 보이차 자체를 가지고 계시다면 보이차 끓이는 법은 발효된 보이차를 먼저 뜨거운 물로 우려냅니다.

첫 번째 우려낸 물은 먹지 않고 버리는데요. 이를 세차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세차 과정을 하는 이유는 보이차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찻잎에 먼지가 앉거나 곰팡이가 생기도 하기 때문에 이것을 제거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우려낸 물을 먹으면 됩니다.

보이차는 생강과 함께 먹으면 효과를 더 볼 수 있다. 보이차 하루 적정 섭취량은 1L 미만이니, 몸에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차 효능 마시는 법보이차 효능 부작용 마시는 법보이차 하루 몇잔?
보이차 효능 부작용

 

세계 3대 명차로 불리는 보이차는 중국 양귀비와 서태후가 즐겨마신 차.

보이차에 들어있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꼭 보이차에는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이차에는 녹차의 13배, 홍차의 3.6배 이상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이차가 다이어트 효과도 크고, 항암, 항염 효과가 큰데요. 앞으로 향기로운 보이차도 즐겨보세요. 

이상 보이차의 효능, 부작용, 마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 하루 물 2리터 마시면 어떨게 될까?
👉 내장지방 쏙 빼는 음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