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상식

★이석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둘째닷 2022. 1. 14. 01:48

★이석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석증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와 함께 이석증 증상과 원인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석증을 평소에 모르셨다가, 어느날 갑자기 견디기 힘든 어지러움을 느껴 고생을 하시는데요.

이석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원인과 이석증에 좋은 음식이나 좋은 습관을 가르쳐드릴테니,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석증 증상과 원인 

저도 이석증으로 고생한적이 있었습니다.

어느날 아침에 일어났는데 세상이 빙글빙글 돌아가서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너무 어지러워서 고개를 들기 힘들정도였고, 눈을 뜨면 눈앞에 물건이 마구 흔들질 정도로 어지러웠습니다.

억지로 일어서려다가 쓰러지기를 반복했고, 너무 어지러워서 토하기를 반복했습니다.

이석증을 처음 겪어봤기 때문에 처음에는 체한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겨우 일어나서 내과를 방문했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이석증같다고 하시면서 우선 멀미약을 처방해주셨어요.

만약 약을 먹어도 안되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된다고 했는데, 다행히 저는 약으로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어지러운 증상이 재발하는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평소 면역 관리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 이석증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이석증의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 다녀서 발생합니다. 
이석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어떤 이유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 있게 되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증상이 생깁니다.

이석증은 원래 연세가 있으신분들이 몸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점점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스트레스와 피로, 면역력 저하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물리적인 충격으로 인해, 이석이 떨어져나가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은 대부분 면역력이 약해지고 피로가 쌓였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재발을 할 때에도 감기에 걸리는 것처럼 몸이 약해졌을 때 증상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이석증에 좋은 음식은 면역력을 키워주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홍삼, 인삼

인삼, 홍삼은 면역력 강화를 하는데에 좋은 대표 식품입니다. 예로부터 한국인에게 관심을 받아온 약재 가운데 하나로서, 특히 사포닌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에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실제로 인삼과 홍삼의 면역력 효능은 국내외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혈류 개선이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니, 몸이 약하신분들은 홍삼, 인삼을 드시면 좋습니다.

👉 인삼의 효능 여러가지, 먹는 법

 

 

이석증에 좋은 음식: 콩

식물성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로 고혈압, 동맥 경화 등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도 풍부하여 장운동도 도와주어 몸이 약한분들의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소고기

소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간 양질의 단백질입니다.
또 아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성분까지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과 기력 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면역이 떨어지는데요. 소고기와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드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굴

굴은 단백질, 미네랄, 오메가3,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뼈와 근육을 생성하여 몸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 굴 제철,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이석증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은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바이러스 감염률을 낮춰줍니다. 또한 마늘은 피로 해소와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베리류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과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생율

생율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는 식품이에요. 특히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생율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흡수율이 높아 면역 강화에 도움을 주어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 생율, 생밤의 효능 알아보기

 

 

이석증에 좋은 음식: 오가피

면역증강에 좋은 오가피는 당뇨에도 특효약으로 꼽힙니다. 오가피는 술에 넣어서 건강주로 담아도 좋고, 잎이나 줄기를 차로 달여서 먹어도 좋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대추차

대추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황산화성분이 들어있어서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기능도 강화시켜줍니다. 대추차는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도 하고,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에도 좋습니다.

 

👉 대추차 효능 자세히 알아보기

 

이석증에 좋은 음식: 등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 아미노산 등의 성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치매 예방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이상 이석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석증이 생긴분들은 꼭 면역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피로가 쌓이지 않게 조심해야 되는데요. 평소 불면증이 있다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캐모마일차 등을 드셔서 숙면을 취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중이염을 앓았던 분들에게도 이석증이 잘 나타나는데요. 중이염은 감기에 걸리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평소에 면역관리를 잘해주어 감기에 안걸리게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 불면증에 좋은 음식, 차 알아보기
👉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
👉 아토피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